<속보>정부가 국가 귀속 문화재 보관·관리청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일원화하려는 이른바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안)’입법예고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도내 정치권이 이를 저지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향후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본보 22, 23일 1면 보도>
 23일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도내 국회의원들은 앞으로 도민과 시민단체 등 범도민운동을 펼치는가하면 국회 상임위 활동은 물론 문화재청 및 관련기관들을 방문 등을 통해 이를 저지할 계획이다.
 먼저 민주당 김춘진(고창.부안)의원은 23일“문화재는 출토된 지역에서 관리. 보존되는 것이 문화재의 역사적·교육적 가치를 높이는 일”이라고 강조 한 뒤“상황을 자세하게 파악한 뒤 의원들과 공동대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무소속 유성엽(정읍) 의원도“우리지역에 출토된 문화재들이 중앙으로 획일적으로 옮겨진다는 것은 지역의 정체성을 무시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면서“도내 의원과 공동으로 이를 저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내 단체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전북애향운동본부는 23일 ‘매장문화재 보관·관리청 국립중앙박물관 일원화시도 즉각 중단촉구 긴급성명서’를 발표했다.
 애향운동본부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문화유산의 지방 분권화에 역행하고 각 지역 고유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빼앗을 수 있는 매장문화재 보관·관리의 국립중앙박물관 일원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안을 즉각 폐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서울=김형민기자.bvlgari@ 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