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청년실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나왔다.
중소기업청은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녹색성장 분야에 대한 패기 넘치는 청년층의 도전정신 및 창업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했다.
청년창업자 양성을 위해 수립된 이번 정책은 신선한 아이템과 기술 및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창업을 두려워하는 지역 청년들이 한번 도전해도 좋을 만큼 획기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19일 전북중기청에 따르면 이날 중기청이 청와대에 보고한 ‘청년 기술?지식창업 지원대책??은 창업준비와 사업화, 재도전, 기반조성에 이르는 단계별 전략으로 이뤄졌다. 이번 대책의 주요내용은 3대 유망분야 청년창업자를 양성하고, 1,000억원 규모의 창업기업 전용 R&D 지원, 엔젤투자 매칭사업 도입, 민관합동 ?청년 기업가정신재단? 설립 등 12개 정책과제(35개 세부과제)를 제시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청년창업자 양성과 관련 오는 2012년까지 3만개의 청년창업과 8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3대 유망분야’를 기술창업과 지식창업, IT응용으로 설정하고, 철저한 창업 준비를 위해, 3대 분야별 ‘청년창업자 양성사업’의 규모를 2배 이상 대폭 확대키로 했다. 또 2012년까지 준비된 청년창업자 3만명을 본격 양성키로 했다. 또 최근의 녹색성장?글로벌화 등의 경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 등의 미활용 녹색특허 활용 창업, 녹색청년창업단 등 녹색기술 기반의 청년창업 촉진프로그램도 마련한다.
특히 창업R&D 자금으로 1,000억원이 조성된다. 창업기업의 기술개발 확충을 위해, 금년도에 신설한 ‘창업기업 전용 R&D사업’ 규모를 올해 33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대폭 증액할 계획이다.
또 창업기업이 대학?연구기관으로부터 특허권 실시계약을 체결할 때 기술료 납부를 일정기간(3년간) 유예하는 특례를 도입한다.
신용보증기관과 기술보증기관 등을 통해 녹색성장 등 창업기업에 대한 보증도 지속하는 한편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창업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신기술제품의 우선구매도 확대한다.
중기청 관계자는 “청년창업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지원대책을 시행함에 따라 2012년까지 3만명의 청년창업자를 양성, 약 8만개에 달하는 양질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회복기미가 보이지 않는 청년고용 문제를 해소할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