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을 앞두고 소상공인 자금 지원이 대폭 확대되는 등 서민금융지원 활성화대책이 마련, 지역상공인들의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된다.

특히 SSM(기업형슈퍼마켓)과 맞설 수 있는 중소소매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나들가게에 대한 지원규모를 늘리는 한편 개점한 곳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15일 전북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중기청은 이날 추석 명절을 앞두고 올 하반기 ‘나들가게‘ 400개를 추가로 개점하고 소상공인 정책자금 500억 원 추가 지원하는 한편 소상공인공제제도 가입대상을 무등록 사업자까지 확대하는 등 서민지원 대책을 마련해 발표했다.

중소소매업 경쟁력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나들가게’신청 대기 중인 것은 모두 4,427개. 올해 지원 목표인 2000개를 훨씬 초과했다. 이에 따라 중기청은 올해 지원목표보다 400개점을 추가로 선정, 지원키로 했다. 전북지역의 경우 현재 나들가게 신청 점포 수는 모두 300개. 이중 200개가 선정됐고, 나머지는 심사 중이거나 탈락했다. 현재 도내에는 이미 87개소가 문을 열고 영업 중이다. 중기청이 도내 나들가게 지원한 금액은 21억 9000만원으로 점포당 평균 3000만원이 지원됐다.

중기청은 이들 점포 등에 대해 POS를 통해 바코드 스캔과 동시에 안전위해 상품정보가 인식돼 판매를 자동 차단하는 위해상품정보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 나들가게 상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 실태조사 결과 일부 문제점이 지적된 나들가게 간판에 대해서는 정부의 간판문화 선진화 정책에 맞추어 에너지 절감효과가 뛰어난 LED 간판으로 대체 지원함으로써 나들가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방침이다.

소상공인지원을 취한 추가 재원으로 500억 원을 마련, 소상공인경쟁력제고사업과 정책자금을 연계하는 정책방향에 맞춰 소상공인 교육 및 컨설팅 이수자에게 우선 지원키로 했다.

생계 지원 및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일종의 보험 성격을 가진 소기업,소상공인 공제제도도 그동안 이용 대상에서 제외됐던 무등록 사업자로 확대했다.

도내 전통시장 등의 안전시설 개선책도 마련됐다. 중기청은 전통시장 이용촉진을 위해 노후화된 전기,가스 등 안전시설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보고, 노후설비 정비 및 교체를 지원하고, 순차적으로 개선하여 안전한 전통시장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SSM에 맞설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추진 중인 나들가게의 신청자가 목표치를 넘어서면서 나들가게 지원규모를 늘리는 등 하반기 서민금융지원이 크게 확대됐다"며 “도내 소상공인들도 이같은 지원정책을 잘 활용하면 어려운 자금난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