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전북지사(이하 전북지사)가 저소득계층에게 지원하는 구호사업을 연말연시 및 명절기간에 집중적으로 실시한 사실이 드러나 생색내기에 급급하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전북지사는 자체 구호규정을 무시한 채 관례적으로 집행한 사실이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밝혀지면서 보여주기식 구호사업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손숙미(한나라당) 의원이 적십자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북지사가 구호금으로 사용한 액수는 모두 4억 2800여만원으로, 이 가운데 연말·연시 및 명절날 구호를 지원한 금액은 2억 9500여만원으로 전체 액수에 69%를 차지했다.

이는 전체 지사별 평균 비율인 50%를 웃돌며, 가장 효율적으로 구호사업을 추진했다고 판단된 부산(33%)보다도 2배가 넘는 수치다.

지사별로는 부산 다음으로 경기 38%, 강원 41%, 충북 44%, 서울 45%, 경북 51%, 대구·광주전남 63%, 인천·대구충남 65%, 경남 67% 등이 뒤를 이었다. 특정일에 구호사업 집중한 지사는 제주로 89%를 차지했으며, 전북은 울산(74%)에 이어 세 번째로 높았다.

구호사업은 특정일에만 구호사업을 실시하지 말라는 적십자사 구호규정 및 구호사업종합계획을 적십자사가 무시하고 관례적으로 집행해 온 것이다.

이 때문에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에 대한 꾸준한 구호가 이뤄지도록 제도적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손 의원은 “기간별 평균적으로 구호가 이루어졌다면 대상 기간인 35개월에서 명절 해당 기간은 9개월에 불과함으로 구호가구수 및 구호금액은 26% 수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저소득 취약계층이 명절이나 연말·연시만 힘든 것은 아닐 것” 이라며 “특정일에는 많은 단체나 기관에서 도움을 주는 만큼 적십자사는 오히려 특정일이 아닌 평소에 꾸준하게 구호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김승만기자·na198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