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해외수출 지원과 국제교류 증진을 위해 중국과 일본 등에 설치운영하고 있는 해외사무소 폐지 및 확대운영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폐지보다는 통폐합이 설득력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도는 최근 도의회에서 해외사무소에 대한 역할 부재론이 강하게 제기되면서 폐지 방안과 활성화 차원의 확대방안 등 두 가지 방안을 놓고 저울질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전국 대다수 지자체가 해외투자유치를 위한 투자사무소를 중국 등 일부 국가에 설치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폐지보다는 활성화 방안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도내 기업들의 대다수 거래국가가 중국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중국해외사무소에 대한 전문인력 보강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다만 일본 투자사무소의 경우 현재까지 별다른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폐지하고 중국 해외사무소의 활용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전북도 인사적체 피난처라는 인식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간부급 직원보다는 5급 이하 실무자 위주의 인원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외사무소의 경우 전문적인 업무처리 능력을 숙지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도 정기인사 기준의 예외로 분류, 잦은 인사로 인한 업무혼란을 막아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이인재 전북도 기획관리실장은 “폐지에서부터 기능 확대방안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며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조만간 결정을 내릴 계획”이라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