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최근 행정조직의 효율성을 위해 마련한 조직개편안이 명칭만 바꾼 조직 개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최대 관심사였던 농업분야 개편안은 일부 농촌지역 시의원들의 반대에 부딪혀 사장될 위기에 처해 있다.

군산시는 지난 1일 일부 부서의 명칭을 바꾸는 것을 주요 뼈대로 하는 ‘군산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마련해 입법예고했다.

군산시가 이번에 마련한 개정조례안에 따르면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상하수도사업소’를 ‘수도사업소’로, ‘여성복지과’를 ‘여성아동복지과’로, ‘청소과’는 ‘자원순환과’, ‘공영사업과’는 ‘도시개발과’로 명칭을 바꾸기로 했다.

군산시는 이번 행정조직개편안과 관련해 오는 11일까지 시민들의 의견을 들은 뒤 조례규칙 심의회에 최종 개편안을 올린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번 개편안의 경우 최대 관심사인 농업분야 개편안은 빠져 행정조직의 효율성과 전문성이라는 당초 취지를 무색케 했다.

당초 군산시는 처음 항만경제국 산하인 농정과와 농수산물유통과 2개과를 농업기술센터로 옮겨(농업기술센터 조직을)1센터4과15계로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군산시는 농업부서 조직개편안을 통해 농정기획과 연구개발, 상담지도, 유통 등을 총망라하는 조직을 갖춰 지역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었지만, 일부 농촌지역 의원들의 반발로 개편안을 올리지도 못했다.

반대 입장을 밝힌 A의원은 “농업부서 조직을 개편할 경우 직렬상 문제가 발생해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며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농업부서 조직개편에 대해 찬성하는 일부 시의원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농업부서 조직개편을 찬성하고 있는 B의원은 “농업부서 조직을 개편할 경우 농업정책과 농촌지도사업의 일관성 있는 추진이 가능하다”면서 “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조직을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군산시 관계자는 “시의원들 사이에서도 찬반 입장이 나눠져 난처한 상황”이라며 “시의회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바람직한 조직개편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군산=임태영기자․kukuu7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