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KW 규모의 군산∼새만금 송변전설비 사업이 철탑 방식으로 강행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파장이 일고 있다.

지난 3일 오후 군산시와 한전, (주)OCI, 경제자유구역청, 군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등 새만금 송전선로 유관기관들은 비공개로 회의를 갖고 전력공급 방안에 논의했다.

그러나 1시간 가까이 이어진 이날 회의는 각 기관마다 ‘지중화는 힘들다’는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한 채 끝나 주민들의 의견은 배제됐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 자리에서 OCI는 “본사에서 군산공장에 많은 투자를 들여 사업을 전개하고 있지만 전기 하나 때문에 사업 추진이 어렵다”며 “빠른 시일에 전력 공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전은 “다른 지역에서 지중화로 사업을 시행한 전례가 없고 지중화로 하면 사업비와 공사기간이 각각 5300억원, 82개월로 대폭 증가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군산시는 “송변전설비 해당 지역의 주민들이 강력히 지중화를 주장하고 있다”며 “군산시의 입장이 매우 난처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송전철탑 반대대책위는 “기업 한곳의 이윤을 위해 지역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이번 회의에서도 주민들을 배제한 채 비공개로 진행하는 등 밀실 행정을 통해 철탑 방식을 강행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 시행 초기부터 주민들과의 대화를 하지 않고 밀어붙이기 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중화 방식이 아니면 어떤 조치도 필요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OCI는 한전 측에 군산산단 12만KW, 새만금 산단 200만KW 등 2011년도 전기 수용을 신청했다. 이 수치는 전체 220.5만KW의 96%를 차지하고 있다. /군산=임태영기자․kukuu7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