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구제역 유입차단 전행정력 총력

임실군 재난안전대책본부” 24간 운영체계구축

임실군은 구제역이 국가위기대응단계 '경계'에서 최고단계인 '심각'이 발령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며 구제역바이러스 유입방지를 위한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지난해 11월말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구제역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공동방제단(29개단 88명) 확대운영, 우제류 사육농가(1,764농가) 전화예찰 및 구제역 발생정보 제공, 지역방역협의회개최, 소독약 및 생석회구입 지원을 실시했다.

특히 지난 해 12월28일 일부 개통한 전주~남원간 고속국도 임실IC, 오수IC 2개소에 이동 통제초소를 추가로 설치 운영해 왔다.

또한 4개반 68명으로 구성된 임실군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구제역 바이러스의 지역 유입방지를 위해 관촌면 슬치, 신덕면 삼길, 덕치면 일중 등 군 경계초소 3개소의 주요 경계지점에 이동통제초소를 추가설치 운영중이다.

5개 통제초소에는 공무원과 농·축협, 민간인 각 1명 등 3명이 1개조로 1일 3교대 근무를 하고 있으며, 가축이동차량이나 사료차량 등 축산관련 차량에 대해 소독은 물론 이동경로 등을 철저히 추적하고 있다.

지난달 31일에는 임실군 재난안전대책본부장 주관의 단실과원소장, 읍면장 연석회의를 갖고 구제역이 임실군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예찰활동강화, 이동통제소근무요령교육, 읍면공동방제단운영상황지도, 축산농가 방문금지, 각종 행사개최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임실=이재천기자leejc@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