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종시 특별법 부결과 혁신도시 이전기관에 대한 지역간 대립심화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정치적 결단에 따라 선정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이를 유치하기 위한 전국 지자체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특히 전북도의 유치선언이 공식화됨에 따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전략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전이 답보상태에 빠져있는 LH 이전 문제의 새로운 해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북도는 당장 이 같은 출구전략 제안에 발끈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을 LH분산배치 문제와 결부시키기를 경계하고 있지만 다양한 해결 방안 중 하나로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정부는 국비 3조 5487억원을 들여 7년간 기초과학연구원 건설 등 기초과학 발전을 위한 기반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가장 큰 규모는 649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기초과학연구원 건설은 물론 4600억원이 소요될 중이온 가속기 등이 주요 사업이다. 연구사업에 2조 175억원이 소요되며 연구장비구축 2157억원, 해외연구기관연구인력유치 1790억원, 기업유치 활동 270억원 등이다.

▲ 전북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 도전장=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충청권에 조성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는 충청권 유치 관련 문구가 명시돼 있지 않음에 따라 지자체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세종시 특별법 부결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를 공모방식을 통해 선정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으면서 지자체들의 유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전북도 역시 이 같은 정부 동향을 파악하고 지난해 12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 TP팀을 구성하는가하면 새만금 과학연구단지를 후보지로 선정, 3월 제안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 LH분산배치 아니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달라=LH 이전문제를 놓고 수년째 전북도와 경남도는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정부는 당초 방침인 분산배치를 뒤엎고 경남도의 일괄배치 주장에 대해 끌려가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급기야 전북도는 물론 도내 정치권 및 시민단체 7000여명은 LH 분산배치를 희망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는가하면 서울 집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전북도와 경남도의 대립각 속에서 정부가 뾰족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면서 두 지역의 혁신도시 개발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당초 목표대로라면 두 지역 혁신도시는 2012년까지 조성사업을 완료해야하지만 LH 이전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반쪽짜리 조성사업이 현재 추진되고 있다.
 더욱이 도내에서도 공기업 선진화 방침에 따라 한국토지공사와 한국주택공사를 통폐합시킨 만큼 이를 다시 본사와 실무부서로 나눈다는 것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결국 두 지역 중 어느 한 쪽이 포기의사를 밝히지 않는다면 해법은 없는 셈이다.
 이 같은 난제를 풀기 위해서는 정부가 두 지역 중 한쪽에 이해할만한 수준의 기관 내지는 사업을 안겨줘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바라볼 때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3조 5487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라는 점에서 전북도민들의 이해를 구하는데 적임사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 경쟁 지자체는=광주시가 지자체 중 최초로 과학벨트 유치 제안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이어 경북과 대구, 울산 등 영남권 3개 광역지자체가 11일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김범일 대구시장, 박맹우 울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과학벨트 유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경기도는 이달 중 과학벨트 유치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 그 결과를 청와대와 교육과학기술부 등에 제출할 계획이다. 후보지는 과천으로 선정했다.

▲ 전북도 유치 가능성은=현재로선 장담하기 힘든 상황이다. 정부의 공식적인 발언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 입에서 공모방식이 거론된 만큼 가능성이 있다.
 정부가 올 상반기 안에 LH 이전문제를 매듭짓겠다고 공언한 만큼 이 기간 동안 최대한 정부로부터 확답을 얻어내야 한다.
 만약 전북도가 LH 분산배치 대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을 얻어낼 자신이 있다면 과감히 정부에게 이 뜻을 전달하고 확답을 얻은 후 도민들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게 순서일 듯 하다.
 더욱이 새만금 과학연구단지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지로서 손색이 없다는 점을 정부 역시 이해하고 있는 만큼 LH 분산배치라는 난제를 최대한 이용할 경우 긍정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