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광주·대구 연구개발특구 지정안을 심의 의결하고 이를 최종 확정했지만 추가 지정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정적 시각을 가지면서 전주권 연구개발 특구 지정이 사실상 무산됐다.
 지식경제부는 17일 오후 2시 지식경제부 회의실에서 최경환 장관 주재로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제9차 회의를 개최, 광주·대구 연구개발특구 지정안을 심의 의결하고 이를 확정했다.
 하지만 이외 추가지정에 대해서는 그 어떤 입장도 발표하지 않는가 하면 비공식 채널을 통해서는 곤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전북도가 수년간 노력해 온 전주권 연구개발 특구 지정 노력이 사실상 물거품이 된 셈이다.
 전북도는 전주·완주·익산 일대 6,713만㎡에 전주권 R&D특구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1조 1,150억원을 들여 농생명·식품·첨단복합소재 과학연구단지를 집중 조성할 계획이었다.
 전북도는 지식경제부가 대덕과 광주, 대구를 중심으로 연구개발특구육성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광주와 대구의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기정사실화 함에 따라 추가지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뿐만 아니라 전북도는 부산시가 부산연구개발특구 육성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특구지정 신청서를 제출함에 따라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추가지정을 관철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정부가 광주·대구 특구지정 계획이 확정된 만큼 특구 추가지정은 현재로선 시기적으로 곤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힘에 따라 추가지정 여부가 현재로선 불투명한 상태다.
 전북도는 광주가 특구규모를 당초 51.23㎢에서 18.73㎢으로 축소하고 대구 역시 54㎢에서 22.2㎢로 축소하는 등 전체 규모가 크게 축소됐다는 점에 안도감을 갖고 부산과의 공조 등을 통한 추가지정에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지만 실현 가능성 여부는 그리 높지 않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연구개발특구는 언젠가 추가지정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전북도는 입지적 여건이 타 지역에 비해 우수한 만큼 반드시 추가 지정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