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영업시간 단축 등을 위해 도내 지방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들이 공동으로 대응키로 했다.
26일 전북도의회와 전주시의회, 중소상인살리기전북네트워크, 각 시장상인회 등은 대형마트 영업시간 단축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대형마트의 영업시간 2시간 단축 및 월 3일 의무휴업을 주장했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대형마트와 기업형수퍼마켓(SSM)의 무차별적인 진입과 확장으로 현재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은 무참히 파괴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지역경제의 생태계는 무너져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지역에 뿌리를 둔 중소자영업자들은 생계를 걱정해야 되는 지경이고 영업난을 견디지 못하고 고사하는 상점들이 속출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반면 도내 대형마트의 매출은 해마다 1000억원 이상씩 증가하고 이들의 연매출은 1조원에 이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책위는 “도내 상인단체들과 시민단체들은 전라북도의회 및 전주시의회 의원들과 함께 대형마트와 SSM의 1일 2시간 영업시간 단축과 월 3회 휴업을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서명운동과 불매운동 등 시민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대책위는 “대형마트 영업시간 단축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다가오는 설명절을 맞아 도민 여러분께 호소한다”며 “대형마트와 SSM보다 전통시장과 동네수퍼에서 설 제수용품을 구매, 풀뿌리지역경제를 지켜내는 현명한 소비를 당부한다”고 밝혔다./박세린기자 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