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감사 집무처이자 전라감영의 핵심 건물인 선화당 복원이 사실상 위치 확정 등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전라감영·4대문 복원 추진위원회는 9일 전주역사박물관에서 10차 회의를 갖고 전라감영 선화당 위치에 관한 학술용역 결과 보고회와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학술용역을 진행해온 이동희 전주역사박물관장은 이날 보고회에서 국가기록원이 소장한 자료에서 선화당의 정확한 위치가 그려진 청사도면을 확인했고 1951년 선화당이 화재로 소실될 당시 전북도청사에서 근무했던 이원갑씨의 구술 내용도 이와 일치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추진위원회는 "이 같은 학술용역 결과는 그동안의 어떤 자료보다 명확한 위치를 나타내고 있다"며 사실상 선화당의 위치를 확정지었다.
이와 관련해 추진위원들은 도면을 통해 나타난 선화당 위치가 종전에 진행된 도청 부지 내 발굴 지역에 절반만 포함된 만큼 나머지 구역에 대한 발굴이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채병선 위원장은 "선화당이 1m가량의 기단을 쌓아 올린 뒤 건축됐던 것을 감안할 때 발굴을 통해 초석 등을 찾아내기는 쉽지 않지만 그동안의 논란을 감안할 때 확실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발굴이 필요하다"고 위원들의 뜻을 집약했다.
추진위원회는 이 같은 결정을 전주시에 통보하고 발굴 예산 확보 등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하지만 선화당 복원 시점과 범위에 대해서는 위원들 간에 의견이 엇갈렸다.
대다수의 위원들은 십년 넘게 공정돼온 전라감영 복원 추진을 위해 우선 선화당만이라도 복원하자는 데 위원회의 뜻을 모았던 만큼 선화당 복원을 1단계로 진행하자고 주장한 반면 일부는 사적지 지정과 주변 건축물까지 포함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용완·이재균·송재복·김남규 위원 등은 "선화당 복원은 위치가 확인된 만큼 우선 1단계로 복원하는 것을 위원회의 결정으로 행정에 제시해야만 관련 예산 확보 등이 가능해진다"며 "선화당 복원을 일단 시작해야만 구도청사 건물 철거 등의 방안이 마련될 수 있고 내삼·외삼문 등 주변 건축물 복원 범위도 확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김혜숙 위원은 "전라감영터 발굴 조사에서 선화당 위치가 드러나지 않아 사적지 지정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조사로 명확해진 만큼 사적지 지정 추진과 선화당 복원에 대한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먼저다"고 맞섰다.
이에 따라 추진위원회는 선화당 복원 시점과 주변 건축물 포함 여부 등에 대해서는 각종 자료와 현재 여건 등을 면밀히 분석한 뒤 다음 회의에서 검토하기로 협의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