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효율적인 행정업무 구현을 위해 각 지자체를 대상으로 생산성 평가를 측정하기로 했다.

16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내년부터 전국 시․군․구의 생산성을 측정해 그 결과를 공개하기로 했다는 것.

앞서 행안부는 지난해 3월부터 한국생산성본부와 함께 시군구별 생산성 점수 산출이 가능한 지자체 생산성지수를 개발했다.

생산성지수는 지자체 내부관리 생산성과 사업성과 생산성 영역으로 분류되며, 5대 분야 11개 범주, 26개 지표, 58개 세부지표로 구성돼 있다.

내부관리 생산성의 경우 조직 및 인력관리의 효율성, 민관 파트너십을 포함한 자치행정 분야와 지방재정의 건전성, 예산운영의 효율성 등의 지방재정 분야로 구분된다.

사업성과 생산성은 경제적 측면의 지역소득 기반강화, 국민생활 측면의 지역공간 개선 및 지역생활여건 향상 분야로 세분화 돼 있다.

행안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자체 생산성지수의 본격 시행에 앞서 올해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제1회 대한민국 지자체 생산성 대상’을 17일 공고하고, 오는 6월까지 신청을 받은 후 10월에 지자체 생산성을 측정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이번 지자체 생산성 대상에 전국 각 지자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권역별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호남권역의 경우 내달 중순께 광주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선정된 시군구에 대해서는 행안부․시도 감사 면제 등 행정 및 사업적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생산성 지수 및 생산성 대상은 현재 지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시군구에게 미래의 방향을 제시할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서울=신상학기자․jshi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