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주시장이 전라감영복원의 핵심인 선화당 복원 가속화를 위해 추진협의회 기능강화 등을 강력하게 지시하고 나섰다.
21일 전주시에 따르면 송 시장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그동안 논란만 무성했던 선화당의 위치가 국가기록원 자료를 통해 확인된 만큼 복원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선화당과 주변 건축물 복원 등의 방침을 조속히 확정해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송 시장은 이를 위해 전북도와 전주시가 합의해 구성해 전라감영·4대문 복원 추진협의회의 기능강화와 함께 협의회장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그는 "전라감영 복원을 위해 도와 시가 추천한 위원들로 구성된 추진협의회의 기능을 강화해 어떤 식으로든 구체적인 추진 사항에 대한 결론을 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 영입 등 협의회의 기능을 대폭 강화해 활성화 시켜야 할 것이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 같은 추진협의회의 방향 설정 등이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협의회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협의회장 역할론을 거듭 강조했다.
이 같은 송 시장의 추진협의회 기능강화와 협의회장 역할론 강조는 지난 2009년 9월 구성 이후 첫 회의를 가진 추진협이 출범 2년째를 맞았음에도 사업방향 설정 등에 대한 구체적 결정이 나오지 않은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추진협은 선화당 위치가 확인된 이후 지난 9일 가진 회의에서 선화당 복원에 대한 위원들간의 의견이 분분했다.
이용완, 이재균 위원, 김남규 위원 등은 '10여년 넘게 공전만 거듭해온 전라감영 복원 사업이 이제 선화당 위치가 확인된 만큼 일단 선화당 먼저 복원을 시작한 뒤 향후 주변 건축물 복원 규모 등은 협의해 나가자"며 "협의회가 구성된 지 2년이 되도록 진척된 것이 없는 만큼 사업 추진의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소위원회를 구성, 구체화하자"고 주장했다.
반면 다른 위원은 "당장 선화당 복원을 서두를 게 아니라 국가 사적으로 지정해 국비 지원을 받는 것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그동안의 논란을 재 반복하는 목소리를 내놓기도 했다.
이 같은 논란 속에 추진협은 '일단 선화당 복원을 위해 유구조사를 시작하자'는 데에만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인 발굴 작업과 예산 등은 전북도 및 전주시와 협의해 나가자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회의로 미뤘다.
시 관계자는 "선화당의 위치가 확인된 만큼 그동안 논란만 무성했던 전라감영 복원을 하루 빨리 진행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를 추진하는 협의회의 기능강화와 협의회장 역할론을 강조한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르면 다음달 정도에 선화당 복원에 대한 구체적인 방침이 어느 정도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