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시내버스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버스특위 시민자문단'을 구성하고 노사 양측 현장 방문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시의회 특위 위원들은 21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을 찾아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시내버스 운영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찾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날 버스 특위 시민자문단을 구성했다"며 "자문단과 함께 앞으로 버스 회사 및 노조 측을 방문해 양측의 입장을 청취함과 아울러 시내버스 준 공영제를 운영하고 있는 대전시와 광주시 등도 찾아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위 성격을 놓고 파업 적정성 여부 등 파업 특위냐 운영전반에 대한 특위냐의 논란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버스 운영체계에 있어 수요자 중심의 노선편성과 그 운영이다"며 "특위 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파업이 시작한 뒤에 시가 사측에 보조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적정성 여부 등을 따져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이번에 사측에 지급한 보조금은 파업으로 인한 미운행 차량을 제외한 정상 운행 차량에 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위촉된 버스특위 자문위원은 권용석(전주대교수), 김남규(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김보금(주부클럽전북소비자 정보센터), 신용순(노무사), 오용규(전북대교수), 이정현(전북환경운동연합), 장태연(전북대교수), 조계선(전라북도 지방변호사회)씨 등이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