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모든 국책사업에 대해 경제성을 염두에 둔 추진을 재차 강조하면서 LH 분산배치 추진에도 적잖은 파장이 우려된다.

특히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민심 수습 방안으로 ‘LH 일괄이전’ 카드를 제시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이 같은 상황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 대통령은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갈등이 있는 국책사업은 시간을 끌기보다는 가능한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책사업을 결정할 때는 정치 논리보다 합리적인 관점에서 철저히 국민 권익과 국가 미래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총리실 등 관련 부처를 독려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 같은 언급은 LH 이전과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 문제 등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국책사업들을 더 이상 미루지 않고 조속히 해결하려는 의지로 풀이된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 달 25일 홍철 지역발전위원장 선임을 시작으로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선정 및 기본계획 마련 추진을 본격화하면서 지역갈등 요소가 짙은 국책사업 해결에 의지를 보이고 있다.

LH 이전 문제 또한 이달 안에 전북․경남협의체인 지방이전협의회가 열릴 계획이며, 합의가 무산되더라도 정부는 늦어도 오는 6월 말까지 이전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구체화하고 있다.

문제는 이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세웠던 동남권 신공항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파기하면서 불똥이 LH 이전문제로 튀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의 국정운영 방침이 신공항 백지화를 기점으로 경제성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우며 ‘LH 분산배치’ 주장을 내세우는 전북보다는 ‘통합’과 ‘경제성’을 염두해 둔 경남의 ‘LH 일괄 이전’에 힘이 실리고 있는 모양새다.

더욱이 정부가 신공항 백지화로 인한 민심을 수습하는 차원에서 LH와 과학비즈니스벨트 등 2대 국책사업을 경남과 대경권에 줄 것이라는 얘기가 공공연히 나돌면서 LH 분산배치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이날 민주당 당정협의회를 연 데 이어 5일 LH 유치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여는 등 정치권과 공조해 LH 분산배치를 위한 대정부 압박 수위를 높여 나가는 한편 대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반면 경남도의 경우 “최근 정황 상 (LH 이전문제가) 경남에 유리한 기운이 감지되고 있다”며 느긋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지역 여론 또한 LH 일괄이전을 기정사실화 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는 LH 분산배치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분산배치로 인한 지역균형발전과 경제성을 함께 입증할 수 있는 구체적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LH 본사의 경영 정상화 이후 본사 이전 문제를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가 LH 분산배치를 위한 어떤 대응책을 들고 나올 지 주목되고 있다./청와대=신상학기자․jshi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