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만금 내부개발의 속도전을 위한 새만금개발본부 내지 새만금개발청 등 새만금 사업 추진체계 일원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국무총리실 새만금추진기획단 산하에 ‘국’단위의 예비 부서를 신설 중에 있다.
 정부는 지난 3월 용지별 이용계획과 기반시설 구축계획 등 새만금 내부개발의 밑그림을 최종 완성, 발표했다.
 새로운 문명을 여는 도시, 새만금 실현을 위해 창조적 녹색·수변도시를 도시의 미래상으로 설정하고 탄소Free 도시 조성과 생태·녹지네트워크 조성, 명품 수변도시 구현, 자원 선순환체계 구축, 신·재생에너지 공급확대 등 5대 추진방안도 제시했다.
 하지만 사업추진 체계 일원화와 재원확보 문제 등의 남은 과제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줄기차게 요구돼 왔다.
 정부는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전북도와 인식을 함께하고 먼저 사업추진 체계 일원화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새만금사업의 컨트롤 타워격인 국무총리실 산하 새만금추진기획단이 운영되고 있는 만큼 해당 기획단을 최대한 활용해 나간다는 것.
 현재 2개 국 이외에 1개 국을 추가로 신설해 해당 국으로부터 새만금 사업추진 체계 일원화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도록 하겠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각 부처에 나뉘어 추진되는 각종 사업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향후 통합 추진을 위한 분류작업을 시작하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전북도는 이 같은 사업추진 체계 일원화 작업이 올 연말 이내에 마무리 될 경우 특별회계 등을 통한 안정적인 재원확보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추진체계가 일원화된 만큼 각 부처별 예산확보로 인한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헌율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새만금사업에 있어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추진 체계 일원화”라며 “정부 역시 이 문제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내 개발본부 내지 개발청의 출범이 기대된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