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0일 “녹색기술센터 설립과 글로벌 녹색기술상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녹색성장 서밋 2011’ 개회식 연설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인간중심의 시대 ‘지구 2.0시대’에서 지구환경과 인간문명이 함께 살아가야 할 ‘지구 3.0시대’를 열어가야 한다”며 “인류는 이제 지구에 책임지는 태도로 사고와 행동을 한 차원 더 높이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저탄소 녹색경제로 전환을 이끄는 핵심은 바로 기술에 있다”면서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GGGI)와 국내외 유수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녹색기술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적 수준의 녹색기술 개발을 견인하기 위해 글로벌 녹색기술상을 제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내 발족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는 녹색기술센터는 GGGI와 국내외 유수 연구기관이 참여해 올해 안에 발족되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초과학연구단 배정계획과 연계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센터는 에너지를 비롯해 IT, 물, 환경 등 관련 기술의 융합․체계화된 연구를 중심으로 전 세계 연구개발 동향을 점검, 평가하는 한편 첨단 녹색기술분야 국제 R&D 공조체계를 구축해 핵심인재 육성과 개도국 기술협력도 구체화할 방침이다.

글로벌 녹색기술상은 올 하반기 중으로 국제 심사위원회를 구성, 내년 6월 예정인 ‘글로벌 녹색성장 서밋 2012’에서 세계적 수준의 녹색기술 개발과 기술확산에 기여한 인물, 기업, 단체 등에게 수여할 계획이다.

한편 2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세계 각국의 실정에 적합한 녹색성장 정책 패러다임의 설정과 인류 발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네트워크 구축을 모색할 예정이다./청와대=신상학기자․jshi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