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자체를 비롯해 경찰청 등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직기강 확립에 나서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실천 계획’을 마련하고 긴급 확대간부회의를 실시했다.

이날 회의는 당초 다음 달 예정돼 있었지만 최근 공직비리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사안이 중요하다고 판단, 일정을 앞당겨 추진했다고 행안부는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행안부 본청을 비롯해 정부청사관리소 등 소속기관, 경찰청, 소방방재청 등 기관별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실천 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행안부는 ‘지자체 공직비리 근절 및 공직기강 확립방안’을 수립, 오는 24일 전국 자치단체 감사관 회의를 통해 시달하기로 하는 등 지자체 공직기강 확립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다음 달 2일 자치단체 및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한 공직기강 워크샵을 실시하는 등 대내외적인 공직기강을 바로잡는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공직기강 확립 및 윤리 실천계획’ 지침에 따르면 불필요한 워크샵을 비롯해 출장 등 외부행사를 가급적 자제하고, 자치단체 공무원 참여 등 50명 이상의 워크샵, 연찬회, 세미나 등은 사전 일상 감사를 거쳐야 한다.

업무와 관련된 사업자나 산하기관 등으로부터 향응․금품수수 등 부당한 지원․혜택도 금지되며, 자치단체 공무원에 대한 인사․계약․처분 등 각종 청탁 엄금과 골프장 부킹, 관광지 예약 등 사적인 편의제공도 금지된다.

또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서약서’를 작성토록 해 감사관실로 제출하도록 하고 체크리스트 방식의 청렴성 자기진단을 매 분기별로 실시키로 했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그동안 당연시 되어 온 공직 내 관행들도 내철하게 돌아보고 공직사회가 새롭게 변모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서울=신상학기자․jshi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