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업계를 독식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제과업체에서 빵값을 줄줄이 인상하면서 주부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현재 도내 제과업계 상황은 대기업 제과업체로 인해 동네 소규모 빵집이 거의 남아있지 않음에도 불구, 인상을 강행해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뚜레주르에 이어 파리바게뜨가 지난 24일부터 전체 690개 품목 중 원가 요인이 큰 60여개 품목을 평균 9.2% 인상했다. 파리바게뜨가 빵 값을 인상한 건 지난 2008년 이후 3년 만으로 최대 12.5% 가격을 올렸다. 인상 이유는 설탕과 밀가루, 버터, 유지를 비롯한 원가 상승과 유가 및 인건비, 점포 임대료 등 간접비용이 많이 들어 원가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
가장 많이 오른 제품은 찹쌀 도넛으로 기존 800원에서 900원으로 12.5% 올랐으며 우유식빵은 1900원에서 2000원으로 5.3%, 고구마 파이는 1200원에서 1300으로 8.3% 인상됐다.
빵 값 인상에 도내 점주들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점주들은 ‘본사에서 가격을 올렸기 때문에 그대로 판매할 수밖에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파리바게뜨 A점 관계자는 “본사에서 빵값을 인상하라고 내려오니 가맹점인 우리 입장에서는 올려 팔수밖에 없다”며 “단팥빵·크림빵 등 판매량이 높은 제품은 인상 상품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대기업 프랜차이즈 업계가 ‘평정’하고 있는 현재 제과 업계 상황에서 빵 값을 무리하게 인상하는 것에 불쾌감을 토로했다. 수 년 전부터 대기업 제과업체로 인해 동네 빵집들이 거의 남아있지 않아 빵을 구매하려면 대기업 제품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소비자들 입장에서 ‘인상을 강행해도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주부 손 모(39)씨는 “대기업 제과업체가 워낙 많기 때문에 동네 빵집은 찾아볼 수도 없는 데 대기업 가맹점에서 이렇게 가격을 줄줄이 올리면 우리는 선택 폭도 없는 상태 아니냐”며 “가격이 비싸도 프랜차이즈 제과업체의 빵을 사먹을 수밖에 없는데 빵 하나 가격이1000원을 넘으니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한숨을 내쉬었다./박세린기자 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