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가 최근 벌어진 동료의원들 간의 주먹다툼 등 일련에 대해 시민 공개 사과를 결정했지만, 지역 시민단체는 의장단의 총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시의회는 의회사무국 직원에 대한 인사 조처를 요구하면서 또 다른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군산 미래를 여는 시민의 모임은 3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도덕적 권위가 무너진 군산시의회 의장단은 즉각 사직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도덕적 권위가 무너진 시의회가 시민을 대표할 수 없다”면서 “이런 시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무너진 시의회의 도덕적 권위를 다시 세우기 위해서라도 의장단은 사직하고 폭력을 행사한 시의원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폭력 시의원에 대해서는 주민소환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앞서 군산 경실련도 성명을 통해 “이번 폭력사태를 바라보는 30만 군산시민은 폭력의회로 전락한 시의회에 대해 통탄하며 배신감을 느낀다”면서 지도부의 총사퇴를 촉구했다.

특히, 지역 시민단체들의 의장단 사퇴 성명에 이어 일부 초선 및 재선의원들도 29일 의장단 사퇴를 촉구하는 연명부를 작성해 시의회 의장에게 전달한 상태여서 군산시의회의 내홍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군산시의회 지도부는 의회 분위기 쇄신 차원으로 의회사무국 1년 이상 근무자에 대한 인사조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또 다른 갈등이 예고된다.

이번 시의회 지도부의 인사조처 요구는 그동안 잘못된 시의원들의 잘못을 의회사무국 직원들에게 전가하는 모습으로 비친다는 비난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시의회가 아무리 분위기 쇄신을 위한 인사 조처라도 의회사무국 직원들에 대한 인사까지 관여하는 것은 잘못된 것 같다”며 “이러한 요구는 그동안 지속된 갈등의 싹을 더욱 키우는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군산=임태영기자·kukuu7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