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최근 군산시의회 폭력사태와 관련해 지역 내 사회단체들과 시민들이 성난 민심을 표출하고 있다. 그러나 군산시의회는 이번 사태에 대해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사태의 장기화가 예상된다.

9일 군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과 민주노총군산시지부, 민주노동당군산시위원회 등 9개 단체는 군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산시의회 의장단 총사퇴와 폭력사태와 관련된 의원들의 사직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폭력사태를 일으킨 두 의원은 의원직을 즉각 사직하고, 시의회 의장단은 일련의 사태에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하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에 대해 군산시민의 대표인 시의원들이 공적인 신분을 망각하고 폭력을 행사했다는 점에서 매우 엄중한 문제로 보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 사태는 해당 시의원들 스스로 도덕적 권위와 위상을 부정하는 행위일 뿐 아니라 자신들을 뽑아 준 군산시민들의 명예와 자존심을 무참하게 짓밟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특히, “폭력사태를 일으킨 최동진 의원과 강태창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시의회 의장단도 책임을 져야 한다”며 재발방지대책과 대시민 공개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시의회의장단 사퇴요구서와 최동진․강태창 의원의 의원직 사퇴요구서를 의회사무국에 전달했다.

또한, 군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회(이하 군산경실련)와 군산시여성단체협의회, 대한노인회 군산지회 등 일부 시민단체와 직능단체들도 군산시의회의 강도 높은 징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강희관 군산경실련 집행위원장은 “군산시의회의 시민 공개사과 여부와는 관계없이 의장단 사퇴와 폭력사건 당사자인 의원들에게 시민들이 납득할만한 징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시의회는 지역 내 산적한 문제는 뒷전인 채 싸움만을 일삼고 있다”면서 “이번 주 중으로 징계 이행을 촉구하는 공문을 군산시의회에 전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군산시의회는 지난 23일 발생한 폭력사건 이후 10여일이 지났지만, 입장 표명과 향후 대책 마련에는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군산시의회는 지난달 29일 긴급 의원총회를 갖고 대시민 공개사과를 갖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하지만 일부 초․재선 의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좀 더 강도 높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서고 있는 등 공식적인 입장 표명은 현재까지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군산시의회 A모 의원은 “5일 의원총회를 갖고 군산시의회의 입장과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의원들 내부에서도 입장 차가 극명하게 나눠진 만큼 쉽사리 결론은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군산=임태영기자·kukuu7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