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지속되는 물가 상승과 관련 “주요 품목의 물가를 16개 광역시․도 별로 비교해 매달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긴급 물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이 같이 말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특히 버스를 비롯해 지하철, 채소 등을 언급하며, 서민 생활과 직결된 주요 생활물가를 비교적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박 대변인은 “대도시별로 인건비, 교통요금 등의 원가 기준이 다를 수 있다”며 “이를 비교 검토해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해 더 좋은 방안이 나오면 채택하자는 차원이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이전에 물가 당국에서 했던 단속 점검 등과 같은 통상적인 방법이 아닌 발상의 전환을 통해 물가 구조 체계를 기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많이 발굴 검토하라”며 “민간의 자율적인 경쟁 유도, 그리고 유통구조 등 기존 제도에 개선점들은 없는지 등을 찾아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을 중심으로 물가 관계장관들이 매주 물가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를 개최하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회의도 가급적이면 현장에 가서 현장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해서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나올 수 있도록 논의를 해 달라”고 덧붙였다.

또 “물가 관리를 하는 데 있어 서민들 가계에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에 주안점을 둬서 물가를 관리하라”면서도 “현재의 물가 문제가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인 만큼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현장에 많이 나가서 말씀을 듣고 이해를 구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토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협의를 한 뒤 물가종합대책을 세우고 다음 주 초께 발표할 예정이다./청와대=신상학기자․jshi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