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정읍과 임실, 고창 등 도내 3개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내린 집중호우로 수천억원 이상의 재산피해를 입은 정읍과 임실, 고창 등 3개 지역의 신속한 복구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읍과 임실, 고창 등 3개 지역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청와대에 직접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함에 따라 더욱 신속하게 이뤄진 것으로 전북도는 내다보고 있다.
 또한 부안과 남원, 순창 등 나머지 6개 시·군에 대한 중앙합동실사단의 피해조사가 빠르면 24일 마무리 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추가지정도 예상되고 있다.
 이들 지역의 경우에도 재산피해액이 상당히 크고 해당 지자체의 재정능력이 열악한 만큼 국비지원을 통한 복구작업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들 지역 보다 피해규모는 적지만 국비지원을 통한 복구가 시급한 김제와 완주, 장수 등도 우심시군 지정이 예상되고 있다.
 우심지역은 복구금액의 50∼70%를 국비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우심지역 보다 피해가 큰 지역에 한해 선포되는 특별재난지역은 복구금액의 국비지원은 물론 지방비 부담액의 일부도 국비로 지원 받을 수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특별재난지역 지정은 가뜩이나 열악한 재정 때문에 복구에 어려움을 겪었던 시·군에 단비 같은 소식”이라며 “수해 복구를 통해 한 단계 이상 도약하는 기회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말했다.
 한편 19일 기준 도내 국비지원 대상 총피해액은 997억원으로 공공시설은 911억(최종), 사유시설 84억원(잠정) 등으로 집계됐다.
 시·군별로는 정읍이 458억원으로 가장 많고 임실 109억원, 고창 92억원, 부안 85억원, 남원 77억원, 완주 46억원, 김제 45억원, 장수 16억원 등 순으로 집계됐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