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아 이미 선진국에서는 사용 불가 판정을 받은 살충제가 도내에서 다량 살포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당 최영희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살충제 살포 현황에 따르면 전북은 물론 전국 10개 지자체에서 안전성이 전혀 입증되지 않은 이 같은 살충제가 도심 곳곳에 살포된 것으로 밝혀졌다.
 보건당국이 방역에 사용한 문제의 성분은 ▲퍼메트린 ▲피리미포스메칠 ▲알레스린 ▲바이오알레트린 ▲붕산 ▲클로르피리포스 ▲페니트로치온 ▲프로폭술 ▲히드라메칠논 ▲피페로닐부톡시드 ▲피레트린엑스 등 13종류다.
 이 중 클로르피리포스는 임산부 노출시 태아 지능 저하 등 부작용 논란이 일고 있는 제품으로 미국에서는 지난 2000년부터 사용이 금지됐으며 유럽연합에서도 지난 2008년부터 판매가 중지된 살충제 성분이다.
 문제는 이 같이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다량의 살충제가 도내에서도 사용됐다는 점이다.
 전북도는 오래 전부터 멀티팜 등 퍼메트린 성분이 들어있는 살충제를 여름철 방역 때마다 사용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도는 올해에만 3600여만원을 들여 1만 1100병의 살충제를 구입했고 이 중 9700병(1병당 1ℓ)을 축산농가와 등산로, 마을 주변, 쓰레기장 등에 살포했다.
 안전성이 확보되지 못한 이 같은 살충제가 주민들에게 무방비로 노출된 셈이다.
 전북도는 이 같은 논란이 가중되자 일단 모든 살충제 사용을 전면 중단하고 질병관리본부 등 정부의 후속대책 마련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사실 이들 살충제에 대한 제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며 “정부 방침이 나오는 즉시 지침에 따라 후속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