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 착공식에 참석하지 못하겠다는 김황식 국무총리가 광주·전남 혁신도시 이전기관 착공식에 참석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전북도는 당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에 실패하면서 이명박 대통령과의 면담을 여러 차례에 걸쳐 시도했다.
 하지만 모두 거절당했고 결국 전북도는 김황식 국무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전북도의 요구조건을 전달했다.
 또한 전북도는 당시 김황식 국무총리에게 전북혁신도시 첫 이전기관인 농촌진흥청 착공식에 참석해 줄 것을 여러 차례 요구했지만 결국 무산됐다.
 국무총리실은 타 혁신도시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총리가 직접 착공식에 참석하기 어렵다는 뜻을 전달해왔다.
 그러나 김황식 총리가 지난 2일 전남 나주시 광주·전남 혁신도시 부지에서 열린 한국전력공사 신사옥 착공식에서 참석해 논란이 되고 있다.
 타 혁신도시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이전기관 착공식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지 불과 몇 달만에 이를 번복한 셈이다.
 결국 일각에서는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의 착공식에 참석할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진주일괄이전에 대한 도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더 커질 것을 의식해 참석하지 않았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런 분위기 속에 전북도가 한국토지주택공사 진주 일괄이전에 대한 후속책을 보다 더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는 분위기를 의식해 일부러 자리를 피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김 총리의 행동에 이해는 되지만 총리로서의 행동으로서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이를 바라보는 도민들의 마음이 어떨지 걱정”이라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