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코리아 공장이전을 위한 공장부지에 대한 용도지역 변경 및 제1종지구단위게획안이 이달 중 정식 법적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페이퍼코리아 공장이전 추진위원회(위원장 채경석 군산시의원)는 19일 군산시청 상황실에서 4차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부지의 용도지역 변경 및 제1종 지구단위계획 주민제안서가 상정돼 논의 됐으며, 페이퍼코리아는 이달 안으로 군산시에 신청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이날 페이퍼코리아는 3차 회의를 거치면서 위원들이 지적했던 상업용지를 6만4224㎡에서 5만8228㎡로 축소하기로 했다. 또, 기존 27m이던 동서 간 도로도 자전거 도로와 보행자도로를 분리하기 위해 29m로 확장하는 등 수정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학교부지도 기존 초등학교 1개소에서 향후 학생 수요에 대비해 중학교 1개소를 추가 설치키로 했다.

제출된 수정안의 토지이용계획에 따르면, 전체 59만6006㎡의 중 공동주택용지는 30만6060㎡(51.4%)로 기존 30만4253㎡(51.1%)보다 소폭 증가했다. 도로, 학교, 공공청사, 공원, 주차장 등 기반시설은 22만1575㎡로 수정됐으며, 근린생활시설 3111㎡와 병원이 7032㎡가 추가 됐다.

이런 가운데 김현숙 위원(전북대 교수)은 “회사 측이 제시한 안은 전체적으로 주거와 상업지역의 고밀도개발이 우려된다”며 “두 단계로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페이퍼코리아가 수익성만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1차분 개발이 잘못될 경우 2차분 사업에 영향을 미쳐 불투명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성광문 위원은 “공장이전 및 도로 등의 기반시설제공에 대한 담보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법적인 구속력이 있는 담보방안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건표 페이퍼코리아 부사장은 “이달 중 공장이전을 위한 용도지역 변경 및 제1종지구단위계획안을 군산시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최현규 군산시 건설교통국장은 “법적절차에 착수하면 회사 측 입장과 주민불편 사항보다는 도시균형개발 쪽에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며 “사측은 추진위원들이 지적한 사항을 탄력적으로 수용해 달라”고 강조했다. /군산=임태영기자․kukuu7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