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가까이 논란을 빚어온 군산상공회의소 건물 매각이 사실상 무산됐다.

군산시는 조촌동에 위치한 군산상공회의소 현 청사를 매각해 법무부 군산보호관찰소 사무실로 사용키로 추진했지만, 군산상공회의소와의 매각 조건과 반대의견에 부딪혀 매입 계획을 포기했다.

이에 시는 군산보호관찰소 청사를 경암동 화물주차장 부지 1만5306㎡에 토지 구입비 7억 원과 청사 신축비 28억원 등 사업비 35억 원을 투입해 신축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군산보호관찰소 청사 신축과 관련해 군산시 공유재산관리 계획변경 동의안을 군산시의회에 제출했으며, 이 안은 오는 26일부터 내달 3일까지 열리는 군산시의회 제154회 임시회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시는 이 안이 통과되면 법무부와 재산교환협약서 변경을 체결할 계획이며, 건물이 신축 완공되면 재산교환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군산상공회의소는 지난해 2월 의원총회를 열고 청사 매각을 추진했으며, 이 과정에서 상당수 상공의원들은 “구체적인 의사 결정 없이 매각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청사 매각을 추진하는 부분에서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반발, 청사 매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와 관련, 시는 인근 주민들의 반발을 사면서 소룡동에 신축중인 군산보호관찰소 건물을 도서관 등으로 활용하는 대신 군산상공회의소 청사를 매입, 보호관찰소 건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맞교환을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편, 군산보호관찰소는 지난 2009년부터 군산상공회의소 건물 2층과 4층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군산=임태영기자․kukuu7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