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김진태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을 전라북도보건환경연구원장으로 임명한 것에 대한 엇갈린 반응이 전북도 안팎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달 30일자로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장에 김진태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을 임명했다.
 지난 2001년부터 임명 직전까지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으로 근무하던 김 신임 원장은 전라북도 개방형직위인 보건환경연구원장에 공모해 이날 공식 임명된 것.
 하지만 김 신임 원장에 대한 취임 소식이 전해지면서 반응이 엇갈리는 등 내부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바로 김 원장의 이력이다. 김 원장은 경산대 겸임교수와 전주대 객원교수로 활동하다 임명 직전까지 수년 간 환경운동단체의 사무처장으로 재직해왔다.
 전북도 안팎에서는 과연 환경운동에 앞장서 온 인물이 전북도 환경 관련 산하기관의 수장으로서 얼마나 제 역할을 해낼 수 있겠느냐에 대한 반응이 엇갈리는 대목이다.
 사실 전북환경운동연합의 경우 지금껏 새만금 내부개발 사업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높여온 대표적인 시민단체이다.
 새만금 방조제 유실과 새만금 수질은 물론 새만금 수질 측정소 등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 여론을 주도해 온 대표 시민단체가 바로 전북환경운동연합이고 해당 단체의 사무처장이 김 원장이었다는 점에서 임명 배경에 대한 궁금증이 확산되고 있다.
 전라북도 최대 핵심사업인 새만금 내부개발 사업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사업’이라고 맹비난 했던 시민단체의 수장을 전북도가 환경관련 산하기관장으로 영입하게 된 것이 과연 옳은 선택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전북환경운동연합은 최근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관련 세미나를 개최해 전북도 정책과 정반대의 입장을 지지하고 여론을 주도했다는 점에서도 김 원장에 대한 임명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분위기다.
 도민들의 상당수 지지를 받고 있는 새만금 내부개발사업과 도민들의 이익을 위해 반드시 막아내야 할 것이 바로 금강하굿둑 해수유통이라는 점에서 새만금 사업을 반대하고 금강하굿둑 해수유통을 지지해온 시민단체 수장이 얼마나 도민 편에 설 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환경단체 수장이 지자체 환경관련 산하기관 수장으로 임명된 것이 신선한 충격이라며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환경관련 업무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와 지자체간의 소통으로 환경 관련 정책의 질이 한 단계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타나고 있다.
 정헌율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이미 고민해봤다”며 “하지만 전북도에 대한 이익이 더 클 것으로 보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