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미래창조과학부과 해양수산부를 설치하는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함에 따라 전북도도 새정부에 맞는 조직개편 작업에 착수했다.
15일 도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가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를 설치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17부3처17청의 조직개편안을 확정한 가운데 향후 정부조직법 개정 추이를 지켜보면서 도의 조직개편안을 구상키로 했다.
이날 발표한 박근혜 정부안과 관련 도는 미래창조과학부 신설과 중소기업청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향후 전략산업국과 기업지원과 등 관련 부서 기능을 대폭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전략산업국은 박근혜 정부의 미래창조과학부 신설 취지에 맞게 창조과학과 창조경제,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정책을 개발하는 한편 미생물융복합 과학기술원 건립 등과 같은 공약 사업 추진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도 전략산업국은 미래, 주력, 녹색에너지, 차세대식품과 등 4개 과로 이뤄졌으나, 향후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추가 부서 신설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청 기능이 크게 강화됨에 따라 도의 기업지원과 등 관련 부서 개편도 뒤따를 전망이다. 인수위는 이날 지식경제부가 갖고 있던 중견기업정책과 지역특화발전 기능을 중소기업청으로 옮기면서 향후 중소기업에 대한 제도적 지원 등이 대폭 확대될 것임을 시사했다.
도 역시 올해는 중소기업 육성의 해로 정해 새정부의 정책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완주 지사는 조만간 가질 신년기자회견에서도 중소기업 관련 세부 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그러나 새정부 조직개편안이 나왔더라도 법적인 절차상 도의 조직을 당장 개편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새정부 조직개편안을 정부조직법에 담고, 시행령과 시행규칙까지 만들어지기 까지는 최소 3개월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도는 정부조직개편안의 시행규칙까지 확정되는 하반기쯤 도 조직개편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과거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키워드가 있다. 노무현 정부땐 혁신, 현정부땐 녹색성장이었는데 박근혜 정부는 무엇이 키워드인지부터 지켜봐야 한다”며 “세부직제까지 모두 만들어지면 조직개편 권고방침이 지자체에 시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김은숙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