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전주시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 개정 전까지 완주군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안의 완주군의회 상정을 사실상 포기했다.
16일 완주군에 따르면 군은 올해 초 완주군의회 임시회에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안을 상정할 계획이었지만 최근 농업발전기금 사용 범위와 시기 등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면서 상정을 포기했다.
완주군의회는 이달 28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올해 첫 임시회를 열 계획이지만 이번 임시회에서는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안에 대한 안건 심의는 기대할 수 없게 된 셈이다.
지난해 관련 조례 제정에 실패한 완주군으로서는 무엇보다 관련 조례 제정이 요구되고 있지만 완주군의회를 중심으로 농업발전기금의 사용 범위와 시기 대한 논란이 이어지면서 상정을 포기한 것.
완주군의회가 2014년 7월 통합시 출범 이후 사용하기로 합의했던 농업발전기금을 올 6월부터 사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고 농업발전기금 전액을 완주군민에게만 지원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전주시 농업발전기금 설치 조례의 경우 ‘기금의 30%는 전주농민을 위해 사용하게 한다’는 등의 조항이 포함되어 있는 상태다.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은 이달 안에 회의를 갖고 이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이들 간사회의에서 합의된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달 내에 각 단체장 회의를 통해 최종 합의점을 도출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완주군의회가 전주완주통합 반대특위를 구성하려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또 다른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전북도와 전주시가 완주군과 완주군의회의 모든 주장을 사실상 받아들이고 있는 등 진정성 있는 논의를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완주군의회가 반대특위 구성에 대한 논의를 벌였다는 사실이 완주군의회 밖으로 흘러나오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대다수 전주시민들과 일부 완주군민들은 상생 발전을 위한 전주완주 통합에 완주군의회가 보다 적극적이고 열린 자세로 임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하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