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4기 이후 임기를 채우지 못한 전북도 공기업출연기관장이 속출한 것으로 나타나 인사청문회 도입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경남도가 경남도의회와 인사청문회를 도입하는 협약을 체결, 인사청문회를 가진 만큼 전북도도 인사검증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0일 도 출연기관 등에 따르면 민선4기 이후 임기를 채우지 못한 기관단체장은 6개 기관에 총 6명으로 나타났다. 도 공기업 및 출연기관이 모두 11개 인 점을 감안하면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셈이다. 전북개발공사와 전북인재육성재단,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전북여성문화센터, 전북생물산업진흥원, 한국니트산업연구원 등의 기관단체장이 임기를 채우지 않고 그만줬다. 기관장들의 잇단 퇴사로 이들 기관들의 업무혼선도 적잖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 출연기관장 임용 과정에서 인사청문회를 도입해 철저한 검증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미 타지자체는 인사청문회를 도입, 시행 중이다. 경남도는 도의회와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하고, 경남발전연구원장과 람사르환경재단 이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갖기도 했다. 또 경남도의회는 경남도 산하기관장 인사검증위원회 운영에 관한 조례안 제정작업을 진행 중이다. 인사청문제도 도입으로 경남도는 임용권자의 인사권 견제는 물론 독단적인 정책운영 감시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김은숙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