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장류사업소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난 12일 자가품질위탁 검사기관 재지정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2002년 최초 지정받은 이래 두번째 연속 지정을 받음으로써 관내 식품업체가 검사를 받기 위해 전주나 광주로 나가야 하는 불편을 덜게 됐다.
이는 순창군이 그동안 장류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면서 자가품질위탁 검사기관에 맞는 적합한 조건을 갖춰 검사기관으로서의 신뢰를 얻어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식약처는 검사기관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2009년부터 검사기관의 지정 유효기간을 정하는 일몰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순창장류사업소는 이번 재지정으로 2013년 6월 12일부터 3년간 자가품질위탁 검사를 실시할 수 있게 됐다.
자가품질검사는 식품 등을 제조 가공하는 영업자가 자신이 제조.가공하는 식품 등을 유통.판매하기 전에 식품위생법령에 따라 기준과 규격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를 말한다.
해당 영업자가 직접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자가품질위탁 검사기관에 위탁하여 검사하게 된다.
검사 대상과 범위는 고추장과 된장 등의 장류, 조미식품, 김치.절임식품, 기타(메주, 튀김). 과자, 주류, 음료류, 엿기름 등이다.
군 허관욱 장류사업소장은 “앞으로도 검사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우수 시험검사기관 운영시스템(Osong LaQAS) 도입으로 검사능력 수준을 더욱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류연구소는 순창전통고추장민속마을이 설립된 1997년에 제품검사소로 시작해 2002년 연구원을 충원, 식약처의 지정을 받아 기업들이 자가품질검사를 받기위해 전주나 광주 지역 검사소에 검사를 맡겨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이어 지식경제부와 전라북도의 지원을 받아 2006년 3월 국내 최초 지자체 연구소로 기능을 확대하여 순창장류업체의 제품관리와 품질 향상, 유해물질 모니터링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등 전통식품 육성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순창=이홍식 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