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하 수관원) 지원이 없어 수산물 원산지표시 위반 단속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전북도를 관할하는 수관원 장항지원(충남 서천군 소재)조차도 인력 부족으로 원산지표시 위반 단속에 소홀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져 도민들의 식생활 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가 시급히 전북도에 지원을 설치하고, 도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5일 수관원에 따르면 수관원은 해양수산부 산하기관으로 전국에 총 13곳의 지원을 설치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원산지표시 위반 단속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최근 일본 방사능 유출과 관련해 수산물 원산지표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
또한 추석을 코앞에 둬 수산물에 대한 철저한 원산지표시 위반 단속이 필요하다.
이에 수관원에서는 지난 4일 추석까지 전국적으로 원산지표시 위반에 대해 특별단속을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도내에 유통되는 수산물의 원산지표시 위반을 제대로 단속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전북도을 관할하고 있는 장항지원이 지원장을 포함해 전 직원이 9명에 불과하고, 9명 중에서도 단속에 나서는 검사원은 6명뿐이기 때문.
더욱이 이들 6명이 관할하는 지역은 대전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 충북 보은군·영동군·옥천군을 제외한 전지역, 충남 태안군·당진군·서산시·아산시·천안시를 제외한 전지역, 전라북도 전지역이다.
6명이 관할하기에는 지역이 너무 광범위하다.
원산지표시 위반 단속을 위해 장항지원은 “1주일씩 계획을 세워 전지역을 순회를 하며 단속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턱없이 부족한 인력으로 어떻게 도내에 유통되는 수산물을 단속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인근 전남은 목포, 완도, 여수지원 등 3곳의 수관원 지원이 수산물 관리를 맡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안정성이 보장되어 있다.
반면, 전북도민들은 불안에 떨며 수산물을 구입해야 하는 안타까운 처지다.
따라서 정부가 전북도민들의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 수관원 지원을 설치하고, 도내에 유통되는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표시 위반 단속을 강화해 줘야 한다.
수관원 장항지청도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 많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다.
장항지청 관계자는 “사실 6명의 검사원이 이처럼 넓은 지역을 담당하기란 쉽지 않다”며 “제대로 단속을 하기 위해서는 지역을 분할할 수 있도록 지원을 추가로 설치하거나, 직원을 충원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김동규기자·kdg20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