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건설경기가 좀처럼 불황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와 공공기관, 각 지자체의 SOC 예산 확대 시행 등 공공 건설공사 정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6일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회장 윤재호)가 밝힌 ‘2013년 8월까지 도내 공공공사 발주현황’을 보면 8월말까지 전북지역 건설공공공사 발주금액은 827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조1635억원에 비해 무려 2624억원(28.9%)이 감소한 수치다.
발주 건수도 88건으로 지난해 949건에 비해 12.8% 줄어 들었다.
수주금액 역시 6950억원으로 지난해 9574억원에 비해 27.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도내 건설 경기가 나빠진 것은 전반적인 국내 산업이 경기불황으로 장기 침체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새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축소 정책으로 인해 큰 폭으로 공공공사 발주물량이 감소한데 따른다.
이에 도내 건설산업의 수익성 악화는 물론이고 연관 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지역 서민경제의 어려움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도내 건설업계는 침제를 지속하는 건설경기에 공공부문이 찬물을 끼얹지 않도록 공공투자의 지속적인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실제 지난해의 경우 전북지역은 호남고속철도, 혁신도시건설, 새만금산업 단지 등 공공부문 대형 건설산업이 본격 추진되면서 건설공사 총액이 전년보다 3.7% 증가했다.
더불어 민간부문에서도 기업유치 등에 따른 공장 신축 등 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진 바 있다.
한편 건설수주액 감소는 도내 뿐만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이다.
민간건축이 지난달부터 살아나고 있어 건설경기 회복세를 조심스럽게 기대했다.
하지만 재정조기집행 물량 소진과 주요 공기업들의 발주물량이 지체되는 등 공공부문의 부진으로 사상초유의 전년대비 12개월 연속 감소라는 타이틀을 안게 됐다.
이처럼 건설업이 전반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건설협회와 전북도를 비롯한 각 지자체들이 정부의 SOC 분야 투지 확대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재호 건협 전북도회 회장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시·군을 비롯한 유관기관의 대형공사 실행시 사업계획과 설계단계부터 지역업체가 수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특히 현실단가를 반영한 적정한 공사비 책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회장은 “건설업체 생존 및 불황 타개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며 “다가오는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맞아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건설근로자의 체불노임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도 회원사에 요청했다”고 덧붙였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