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이란 즐겁고, 용기를 주고…참 좋은 거죠.”

'제9회 2013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그랑프리에서 작품 ‘득중’으로 대상을 차지한 박원규(62)는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1979년 수상 이후 아무것도 받아본 적이 없었는데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대회에서, 새로운 심사 방식으로 최고상을 받게 돼 정말 기쁘다. 실감이 안 난다”며 “표구까지 작품이라 생각해 대회에서 마련해 준 것 대신 스스로 준비했던 점도 좋게 봐 주신 거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상작 ‘득중’은 조선시대 서예이론가 이 서의 서론집에서 착안한 것으로 한자 ‘얻을 득(得)’과 ‘가운데 중(中)’을 아래위로 배치, 지나침도 모자람도 치우침도 없이 꼭 알맞은 상태인 중용 혹은 조화를 강조한다.

“글씨도 그렇고 삶도 그렇고 한쪽으로 치우치기 쉽잖아요. 그래도 조화를 이루고 살자는 거죠. 억세지도 부드럽지도 않게요.”

  박원규는 스물한 살 때 강암 송성용 선생에게 서예를 사사했고, 삼십 대 중반 대만에서 전각을 배웠다. 1979년 제1회 동아미술제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1988년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5년마다 한 번씩 전시회를 개최했다.

임권택 감독의 영화 ‘춘향뎐’과 ‘취화선’의 글씨를 쓴 서예가로 잘 알려져 있으며 1984년 계해집부터 2008년 정해집까지 25권의 작품집을 내고, 국내 최초 서예잡지를 창간하는 등 서예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상금은 2,000만 원./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