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206항공대의 이전작업이 터덕거리면서 전주 북부권개발사업의 핵심인 ‘에코타운’ 조성사업이 난관에 봉착했다.
6일 전주시에 따르면 육군 35사단과 206항공대의 이전 부지에 친환경 복합주거단지인 ‘에코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대이전을 포함해 총 사업비는 6800억원에 이르며, 사업은 특수목적법인인 (주)에코시티가 맡고 있다.
에코시티는 2006년 설립됐으며, (주)태영건설(40%)을 비롯해 (주)포스코건설(19%), (주)케이씨씨건설(11%), 상명건설(4%)과 도내 업체인 (유)한백종합건설(10%), (유)명지종합건설(4%), (유)부강건설(4%), (주)성전건설(4%), (주)흥건(4%)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35사단이 206항공대(부지 31만7000㎡)와 함께 이전하면 이곳에 30층 규모의 주상복합아파트건립을 계획했다.
하지만 임실군민들의 강력한 반대로 항공대 이전이 답보상태에 머물면서 참여업체들 사이에서 회의론이 일고 있는 상황.
당초 전주시와 국방부는 지난 2005년 항공대를 김제신공항으로 이전키로 결정하고 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나 2008년 김제신공항 건설이 취소되면서 항공대 이전계획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져 군산공항이 증축되면 이를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이 번복됐다.
이후 국방부는 군산으로의 이전도 어렵다고 보고, 대체부지를 확보해 헬기전용작전기지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결국 2011년 최적후보지 선정 용역 결과 전주 도도동, 완주 하리, 임실 제6탄약창 등 3개 후보지가 도출됐으나 임실군과 군민들의 반발이 이뤄지면서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
그 사이 임실군은 항공대 이전 후보지에서 임실군을 배제해 달라는 공식입장을 전달했으며, 전주시도 2011년 6월 7일 206항공대는 제6탄약창을 비롯한 임실지역으로 이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결국 국방부와 전주시의 갈팡질팡한 행보가 10여년을 끌어온 항공대 이전사업을 꼬이게 만든 셈이다.
만일 항공대가 이전을 하지 못하면 ‘고도제한’에 걸려 35사단 이전 부지에 고층아파트를 건축할 수 없게 된다.
건설업체들 입장에서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으로 천문학적인 비용을 조달해 수년째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항공대 이전에 발목이 잡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해 있는 상황.
이에 건설업체들은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으나 뾰족한 해결책이 마련될지는 미지수다.
전주시 관계자는 “항공대가 이전하더라도 임실지역에 어떤 피해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집중 홍보해 내년 5월까지 합의각서를 체결할 계획”이라며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문관기자․mk7962@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