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가 끝남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는 본격적인 대학 지원전략수립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올해 첫 도입된 수준별 시험 결과에 대한 분석이 곤란해 수능 성적이 통지되는 이달 27일 이전에는 진학지도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북도교육청이 내놓은 출제경향 분석에 따르면 국어 A형의 경우 대체로 9월 모의 수능 수준으로 어렵지 않은 수준이었으나 수험생들을 변별할 수 있는 고난이도 문제도 출제되었고, B형의 경우도 9월 모의 수능과 유사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수학 B형의 경우 9월 모의 수능보다 다소 어렵다는 분위기로 특히 수험생들이 고난이도로 느낄 수 있는 주관식 문항 2~3개 정도 문제가 출제되어 상위권 학생을 변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어 B형의 경우 9월 모의 수능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고, 특히 EBS와 연계되지 않은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어 수험생들이 다소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정병헌 수능출제위원장은 EBS교재와의 연계율은 과거처럼 70% 이상 되도록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영역별 EBS 연계율은 국어 71.1%, 수학 70.0%, 영어 71.1%, 사회탐구 71.0%, 과학탐구 70.0%, 직업탐구 70.5%, 제2외국어/한문 70.0%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