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전북대학교 등 국가기관에서 나오는 불용품 매각이 타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어 전북지역 재활용 업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한해 수억원 규모의 불용품 매각 대금이 도외로 유출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9일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및 전북대학교 관계자 등에 따르면 모든 국가기관은 물품관리법 규정에 의거해 불용품 처리를 조달청에 의뢰해야 하며, 전북지역의 경우 광주지방조달청에서 관련 업무를 일괄하고 있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 한해 컴퓨터 등 총97건에 6983만원(취득가액 기준)규모의 불용품을 광주지방조달청에 무상 양여했다.
또 전북대학교 역시 63종, 439건에 8억1500만원(취득가액 기준)의 불용품을 처리했다.
하지만 도내 고물상 및 재활용 업체들은 타 지역에서 이뤄지는 불용품 처리 과정에 참여할 수 없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지속적인 경기 부진으로 인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도내 관련 업체들이 사실상 매년 수억원의 수입을 놓치고 있는 셈이다.
전주지역 A 재활용업체 대표는 “도내에도 고물상을 비롯한 재활용 업체들이 상당수 있다”며 “하지만 도내 국가기관에서 나오는 불용품이 광주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매각 관련 입찰 참여도 곤란하고 다시 전주로 가져와 재활용하는데 비용문제 등 한계가 있다”고 호소했다.
도내에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을 비롯해 전북대학교, 교도소, 보호관찰소, 선거관리위원회 등 여러 국가기관이 위치해 있으며, 이들 국가기관들은 매년 불용품을 광주지방조달청에 무상 양여하고 있다.
이어 광주지방조달청은 무상 양여받은 불용품을 이미 선정된 재활용 업체에 넘기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처리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전북지역에서 광주지방조달청에 무상 양여된 불용품 처리 비용은 매년 2~3억원 규모인 것으로 파악됐다.
매년 2~3억원이 전북 업체가 아닌 광주 지역 업체의 배만 채우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도내 지자체 및 공기업의 경우 지역에서 불용품 처리를 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실제 이들 기관들은 도내 재활용업체 등에 소정의 대금을 지급한 후 불용품을 처리하거나 심지어는 매각 대금을 받아 세외수입으로 처리하는 등 지방재정확충에도 기여하고 있다.
문제는 국가기관의 불용품 처리 과정이 명확하지 않다는데 있다.
이 지역에 전북지방조달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주로 불용품이 양여되는 근거에 대해 관련 기관 어느 곳에서도 시원한 대답을 내 놓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조달청 본청 및 광주지방조달청 관계자는 “그동안 관행적으로 전북지역 국가기관의 불용품 처리를 광주에서 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애당초 관리감독의 효율성 면에서 불용품을 한 곳에 모아 처리할 목적인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들 관계자들은 “전북지역에도 조달청이 있는 만큼 해당 지역에서 국가기관의 불용품 처리를 하는 게 일반적일 것으로 여겨진다”고 덧붙였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