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익산지역 기초의원 선거구 형평성 맞는 개편 필요하다 여론 확산

6.4지방선거의 익산지역 기초의원 선거구 조정이 형평성에 맞도록 개편되어야 한다는 여론이다.
전라북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최근 도내 기초의원 선거구 조정에 착수하면서 예비 후보자들과 시민 등이 선거구 개편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역구가 서로 떨어져있거나 7개 면지역이 하나의 선거구로 묶이는 한편 인구편차가 극심한 지역구에 대한 형평성과 객관성이 요구되는 등 지역 실정을 감안한 개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익산지역 8개 기초의원 선거구는 2곳에서 7곳의 법정 읍·면·동을 묶고, 인구를 고려해 2명에서 3명의 기초의원을 선출하고 있다.
하지만 각 선거구별로 많게는 4배 이상의 인구편차를 보이고 있는데다, 지역구 면적이 큰 차이를 보이면서 선거구 조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서부권 개발로 인구가 급작스레 증가한 모현·송학동이 속한 가 선거구는 같은 정원을 선출하는 나 선거구보다 1만명 이상 인구가 많다.
마 선거구는 7개 면지역을 하나로 묶어 3명을 선출하고 있지만 사 선거구보다 2만명 가량 인구가 적은데도 같은 인원의 시의원을 배정하고 있어 문제점을 안고 있다.
더욱이 일부지역의 경우 3명의 시의원이 7개 면지역을 순회하고 여론을 수렴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어 인구가 비슷하게 선거구를 조정하거나 한명의 기초의원을 더 배정받는 등의 지역적 차별론도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한 시의원은 “가 선거구의 경우 오산면을 지난 2006년 지방선거와 같이 나 선거구로 편입시켜 인구편차를 줄이고, 7개 면지역을 관리하는 마 선거구와 바 선거구를 조정해 생활권이 같은 망성·여산·낭산·삼기에 삼성동을 편입시켜야 객관성을 얻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여기에 인구가 가장 많은 동산동과 영등1동이 묶인 사선거구를 분리해 인근 왕궁·춘포지역을 동산동으로 묶고, 아선거구는 생활권을 고려해 팔봉동과 영등1동에 금마면을 편입시키는 방안이 합리적이라는 분석이다.
지역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현재의 중대선거구는 인구와 지역적 생활권을 고려해 조정이 필요한 실정이다”며 “현실을 감안하고 시민과 후보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선거구획정위원회는 각 정당과 자치단체,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이달 말 선거구를 최종 획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