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스포츠강사와 위클래스 전문상담사의 대량 해고가 전라북도 교육감 선거에서 ‘보수-진보’의 기존 구도를 흔들고 있다.
진보교육감으로 분류되는 김승환 교육감 대해 진보주의자가 아니라는 비판이 일고 있고 보수인사로 분류되던 후보들이 비정규직을 지원하는 발언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김 교육감을 지지하던 진보측 일부 인사들 사이에서도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정하는 분위기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현재까지 김 교육감은 강사와 전문상담사 대량해고에 대해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입장을 일관되게 보이고 있다. 이는 5일 전주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가 기자회견을 통해서도 재차 확인 한 사실.
특히 비정규직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임에도 공식적인 노사교섭이 한번도 없었다는 실상이 지난 전주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조사 결과 밝혀지기도 했다.
또한 김 교육감 북콘서트를 둘러싸고 벌어진 임용취소 겁박 논란까지 더해져 김 교육감은 스스로 정한 것을 유일한 진보적 가치라고 규정하며 정당화했을 뿐, 진보주의자가 아니라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반면 소위 보수 후보로 분류되던 교육감 후보들이 스포츠강사와 전문상담사들의 해고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승우 예비 후보는 “스포츠강사·전문상담사·배움터지킴이 분들과 같은 분들의 임금을 깎고, 일자리를 빼앗아 가면서 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비정규직을 지원하고 있으며 정찬홍 예비후보도 “김 교육감의 대량해고는 반인권, 반진보 행위”라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여기에 진보측 인사로 분류되는 이미영 출마 예정자도 “전북 교육 현장의 학교체육 활성화, 학교 폭력과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스포츠강사, 전문상담사를 즉각 채용하고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며 김 교육감을 압박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교육감 주변 인사는 도민들이 진보 인사를 선호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는 등 진보 프리미엄이 상당한 것으로 밝혀지자 보수 성향의 후보들이 진보적 아젠다를 차용하는 것뿐이라며 평가 절하했다.
특히 특정 사안 하나를 놓고 진보, 보수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를 뒤흔들었던 교육 현안에 대해 김 교육감처럼 일관되게 진보적 입장을 견지한 후보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여타 후보들이 선거전략상 비정규직 문제를 현직 교육감의 약점을 공격하는 무기로만 활용한다는 비판적 시각도 있다.
그럼에도 결과적으로 사회적 약자를 적극 보호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는 이번 비정규직 사태만큼은 김 교육감보다 다른 후보들이 더욱 진보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이에 따라 비정규직 문제는 진보와 보수의 테두리를 벗어나 후보자들의 사회적 약자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인식을 나타내는 하나의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어 그 여파가 선거가 끝날 때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