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읍 백산리 장류벨리 내 고추장전통민속마을에 건강.친환경을 테마로 하는 농촌형 레스토랑이 들어선다.
농촌형 레스토랑 운영사업은 2014년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 지역연계사업을 통해 4억5천만원의 국비를 확보해 이뤄졌다.
동서양발효문화사업단(발효미생물관리센터)에서 추진하는 이 사업은 고추장민속마을 내에 있는 전북대 순창분원 건물 중 사용하지 않은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레스토랑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순창군은 레스토랑을 농가 주도형의 농업회사법인 형태로 운영할 방침이며, 4월 중 주민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5월 중에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10월말까지 레스토랑을 설치할 예정이다.
레스토랑은 순창지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건강.친환경 원료를 활용한 샐러드 코너와 농가 생산의 발효식품 반찬 코너, 친환경 축산원료를 활용한 메인요리, 순창토착미생물을 이용한 발효커피 등을 갖춰 타지역과 차별화된 순창만의 독창성으로 사업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후 프랜차이점 확대도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순창만의 건강.친환경 농촌형 레스토랑 사업은 순창 먹거리 산업분야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넣을 것”이라며 “장류벨리 내 지역특산품 판매센터와 연계하면 농가 新소득 창출에 새로운 지평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황 군수는 특히 프랜차이점 확대를 위해 전주한옥마을 진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반응을 보이는 등 사업성공과 확대 의지를 밝히고 있다.
순창장류벨리는 17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동안 단순 산업집적지로 머물고 있어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군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특산품 판매센터를 1차적으로 건립했으며, 이번에 건강.친환경 농촌형 레스토랑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던 먹거리 부분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순창=이홍식 기자. hslee1820@

* 사진설명: 농촌형 레스토랑이 들어서게 될 전북대 순창분원 건물 전경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