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변종 하숙형원룸'이 전북혁신도시에 우후죽순처럼 퍼지면서 이를 규제할 법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기존 원룸들의 경우 개별 출입문이 설치돼 있지만 변종원룸은 가구 내에 각각의 욕실이 달린 방이 15~20개가 설치, 건물의 지지하중은 물론 화재대피 시 안전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된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지난달 30일 전북혁신도시 하숙촌 발전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혁신도시에 지어진 변종 하숙형 원룸은 40채이며, 향후 250채가 추가 설치될 예정으로 현행 건축 인허가 기준을 강화해 신축 원룸 건축을 제한해야 한다.
혁신도시 내 단독주택 필지는 모두 290필지로 이 중 40필지에 건축물이 들어서 있다.
건축물의 높이는 최대 3층까지로 제한됐으며, 한 층당 1가구만 입주할 수 있다.
하지만 건축주가 가구 당 방의 규모를 결정짓는 것에 대한 법적 제재 규정이 없어 사실상 편법으로 하숙형 원룸이 들어서 있는 실정이다.
전북혁신도시에는 오는 2016년까지 총12개의 공공기관이 입주한다.
이에 전북도는 혁신도시에 3만여 명의 인구가 들어올 것으로 전망했고, 이전기관 직원들도 4693명이 유입될 것으로 수요를 예상했다.
특히 지방행정연수원의 경우 연수생들이 대거 유입될 것으로 예측됐다.
그러나 연수생들이 기숙사를 이용하거나 혁신도시 기반시설 미비에 따른 인접지역 원룸 등을 선호하면서 혁신도시 하숙형 원룸의 공실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혁신도시에 들어선 하숙형 원룸 40채의 평균 하숙생 수는 각 3명 정도로 파악돼 타 지역 유입 인구의 정주를 기대했던 하숙업계가 실망감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하숙업 운영을 위해 은행 대출은 물론, 2~3억원에 달하는 프리미엄을 감수하고 건물을 신축했지만 전북도의 빗나간 수요예측과 현실사이에서 금전적 피해가 큰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이들은 '하숙촌 발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북도와 지자체, 전북개발공사 등을 항의방문해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하숙촌 발전 추진위원회는 주택 허가 기준 엄격 적용, 단독주택 분양물량 최소화, 지방행정연수원 기숙사 6주 이상 장기생 수용 불가, 지방행정연수원 앞 편의시설 활성화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관할 행정기관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완주군 관계자는 "이들 하숙업계가 처해 있는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나 신축 원룸에 대해 현행법으로 제재할 수 있는 수단이 없는 실정이다"며 "건축 허가가 들어오면 현재 이 지역 하숙업계가 처한 상황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는 등 하숙형 원룸 신축을 최대한 자제시키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하숙촌 발전 추진위 관계자는 "각 하숙집들마다 공실률이 커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다"며 "그런데 추후 하숙을 위한 원룸들이 들어와 합산을 하게 되면 지역 하숙업계 모두가 공멸할 위험도 나오게 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이들은 "특히 변종 하숙형 원룸을 막기 위한 법 제도 마련과 조례 제정 등을 통해 이러한 위험요소를 미리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전북도가 조속하게 나서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