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가예산 6조원 대 시대의 지속을 위한 발 빠른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정부 예산 편성 기조가 점점 더 깐깐해짐에 따라 부처별 예산 수립단계에서부터 국회의원에서 도 각 실·국장, 도내 시·군 등 정관계 인사들이 수시로 부처를 방문해 예산반영을 건의하고 있다.

10일 도에 따르면 정부 각 부처는 지난 5월부터 부처별 예산을 수립중인 가운데 이달 13일까지 부처는 예산안을 기획재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기재부는 심의에 들어가게 된다.

도는 농생명 허브, 한문화 거점도시 육성, 성장동력 사업 등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15년도 국가예산 6조4975억원을 발굴한바 있다.

하지만 정부의 편성기조는 전면적인 재정혁신을 통한 재정지출 효율화를 위해 신규사업 ‘pay-go’제도 도입, 세출절감 및 재량지출 축소 등 경제 정책 방향에 따라 강력한 세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 때문에 SOC 산업분야 등의 지출한도액(실링)이 축소돼 도의 감소요인으로 작용하면서 2014년예산 6조1131억원도 유지가 힘들다는 것이 도의 설명.

도는 이를 위해 전날 대전에서 기재부 주재로 열린 2014년 지방재정협의회에 심덕섭행정부지사와 도 실·국장 등 10명이 단체로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2015년 예산편성 및 2014∼2018년 국가재정운용계획과 지역행복생활권사업 등의 논의되고 지역현안 및 건의사항 청취 등이 이뤄졌다.

특히 경제에산 심의관 사회예산 심의관, 예산총괄 심의관 별로 도의 예산 각 분야, 관련 실국의 건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으며, 도는 이날 자리에서 3개 분야 39개 사업, 1조6100억원대 예산을 건의했다.

정계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앞서 김관영 국회의원은 지난 5일 지방선거가 끝나자 마자 세종시 중앙부처들을 방문, 전방위적인 도 예산확보 활동을 전개한바 있다.

김 의원은 19대 국토교통위원회 활동을 통해 쌓은 인적네트워크를 십분 활용해 국토교통부 국·과장들을 만나 SOC예산에 대한 중앙부처 적극적지원과 배려를 요청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 해양수산부, 새만금개발청을 방문해 새만금을 위한 국가의 적극투자를 요청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