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주박물관은 2012년 발견된 익산시 낭산면 심곡사 칠층석탑(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192호)사리장엄을 소개하는 테마전 ‘장엄과 공덕’을 금산사·심곡사와 공동으로 18일부터 8월 24일까지 국립전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심곡사 칠층석탑 사리장엄은 지난 2012년 6월 해체·보수 과정에서 백자사리호 1점, 금동불입상 2구, 금동불 7구가 봉안되어 있는 금동불감 등이 발견되어 세간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이 때 발견된 사리장엄구의 보존처리가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에 의해 지난 4월 말 완료됨에 따라, 익산 심곡사 칠층석탑 사리장엄을 일반에 최초로 공개하는 테마전 ‘장엄과 공덕’을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심곡사 칠층석탑 출토 사리장엄구 전체와 함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금동불감, 송광사 고봉국사 금동불감, 순천 매곡동 석탑 출토 불감 등 불감 비교자료를 살펴볼 수 있다.(※불감(佛龕):스님이 이동하면서 불공을 드리기 위하여 지니고 다니는 휴대용 법당)
전시와 더불어 심곡사 칠층석탑 사리장엄의 특징과 성격을 규명하는 학술세미나 ‘익산 심곡사 칠층석탑과 사리장엄’을 전북사학회 등과 공동으로 18일 오후 3시 박물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이 세미나에서는 단국대학교 엄기표 교수, 국립전주박물관 진정환 학예연구사, 문화재보존과학센터 권혁남 학예연구사의 발표와 신용철 양산시립박물관장, 허형욱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사, 이영범 국립전주박물관 학예연구사의 토론이 펼쳐진다.
엄기표 교수는 ‘익산 심곡사 칠층석탑 건립 시기와 미술사적 의의’라는 주제 발표하를 통해 심곡사 칠층석탑 해체 수리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 과정과 수습 당시의 상황을 밝히고 석탑의 치석 수법과 양식 등을 통해 심곡사 칠층석탑이 15세기에 건립되었다는 것을 규명할 예정이다.
진정환 연구사는 ‘익산 심곡사 칠층석탑 사리장엄구의 특징과 성격’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심곡사 칠층석탑에서 나온 불감과 금동불과 다른 자료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심곡사 칠층석탑 출토품들이 각기 다른 시기에 조성되었다는 것을 밝힐 예정이다.
권혁남 연구사는 ‘익산 심곡사 칠층석탑 출토유물의 과학적 조사 및 보존처리’에서 심곡사 칠층석탑 사리장엄의 현장수습에서부터 보존처리가 완료될 때까지의 전 과정은 물론 X-선 형광분석기를 이용하여 얻은 성분 분석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유병하 국립전주박물관장은 “이 테마전과 학술세미나를 통해 익산 심곡사 칠층석탑에서의 놀라운 발견의 성과와 의의를 공유하고, 심곡사의 유구한 역사를 밝혀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