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돌봄기능을 둘러싼 정부 정책과 도교육청의 정책 사이 간극을 좁히는 문제가 제2기 김승환 교육감 체제에서 해결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해범 전북지역아동센터협의회회장은 김승환교육감 제2기 출범준비위원회(이하 출준위)가 마련한 분과별 세미나에서 발제를 통해 ‘학교 돌봄기능을 확대하려는 정부와 줄이려는 전북교육청간 정책 괴리’가 존재하고 있으며 방과후·돌봄정책은 정부의 돌봄정책보다 퇴행적이라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이와 관련 그동안 교육청에 수차례 제안을 했지만 성과가 없었다”며 “돌봄은 아이들을 중심에 놓고 생각해야하는데 현재 현장에서 체감하는 학교와 아동센터의 협력과 연계는 낙제점”이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 회장은 “실례로 학교와 지역아동센터 간 협약이 체결되기도 하지만 담당 교사나 교장이 바뀌면 협약이 유명무실해지는 경우가 있다”며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학교와 지역사회(아동센터·협동조합)가 같이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더욱 고민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이정영 진안교육협동조합 이사장은 “협동조합이 학교 돌봄교실을 위탁받으려면 제출해야 할 서류가 너무 복잡하고 많아 진입 문턱이 높다”고 지적하면서 “진입 후에는 (수익보다 공공성을 내세우는)조합 특성상 운영난을 겪는다”며 초기 적정 수준의 지원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내년부터 전면시행 될 것으로 보이는 위탁 공모 자유경쟁체제와 관련 “협동조합이나 지역아동센터, 사회적기업에 대한 배려가 없다면 소위 ‘스펙’에 따라 경쟁력이 좌우되는 사설학원과 마찬가지로 (조합 등은)고사할 수 밖에 없다”며 자유 공모에 따른 보완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유재복 도교육청 장학관은 “현재 정부정책의 상당 부분은 방과후학교협의회 등의 제안을 수용한 것”이라며 정부보다 도교육청 정책이 퇴행적이라는 지적에 동의할 수 없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협동조합 지원에 관해서는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심사를 통해 조합을 지원할 수 있도록 예산문제 등을 검토해 보겠다고 대답했다.
오정란(전북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출준위원은 “ 정부의 방과후 정책은 교육부가 총괄하고 교육청이 시행하는 2중 구조로 교육청의 고충이 많다”며 학교와 아동센터의 연계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출준위 교육복지분과는 전북교육연구정보원에서 오전에 ‘지역과 함께하는 돌봄 교실’세미나를, 오후에 ‘농어촌 및 구도심 학교 활성화 방안’세미나를 가졌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