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전북지부 조합원 100여 명이 법원의 법외노조 판결에 항의하기 위해 27일 조퇴투쟁에 적극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타지역 도교육청에서 교사들의 조퇴를 불허하라는 공문을 내려 보냈지만 전북교육청은 이같은 공문을 보내지 않아 대비를 보였다.
26일 전교조 전북지부 노재화 대변인은 “현재 내일 조퇴투쟁에 동참하는 조합원은 100명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들 교사들은 27일 오후 3시 서울역 광장에서 열리는 조퇴투쟁 대회에 참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교육부로부터 조퇴를 불허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받은 전북교육청은 26일 각 학교에 공무원 복무규정에 의거 철저한 복무관리를 당부하면서 조퇴 교사가 있을 경우 이를 도교육청에 보고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공문에서 ‘공무원 복무규정 준수’를 강조함에 따라 법령에 의거한 조퇴에 대해 금지하지 않을 것임을 밝혀 향후 교육부와의 마찰도 우려되고 있다.
한편 이날 교육부가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사들을 검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 전북도교육청은 “법률자문을 거친 결과 도교육청이 시국선언 교사를 찾기 위해 개인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위법일 수 있다는 결과를 받았다”며 시국선언 교사 처벌에 반대하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