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감영 부지 구 도청사의 철거나 존치냐 여부에 대한 전주시의 방침이 금명간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김윤철(중앙·풍남·노송동)의원은 19일 2차 본회의에서 전라감영복원과 관련한 시정 질문을 할 예정이다.

이날 김 시장은 전라감영 복원문제에 대해 답변할 예정이며, 이 과정서 시의 전라감영 복원 방침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면 3개월 넘게 미뤄진 전라감영 복원사업이 다시 추진될 전망이다.

앞서 이날 오전 전라감영 복원 범시민 추진위원회(회장 양병옥)은 18일 시와 시의회에 시민 1000여명의 서명부를 제출하기도 했다.

추진위는 시청 민원실과 시의회에 거꾸로 가는 전라감영복원 사업의 대한 실태와 전라감영의 역사성, 전라감영 복원 추진일지, 구 도 청사가 일제 잔재건물이라는 사진 자료와 시민 1096명의 구청사 철거 서명부를 제출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건물 안전도 검사에서 C, D급을 받은 위험한 건물이자 일제 잔재 인 시설을 남겨서는 안된다”며 “구 도청사는 일부 단체가 주장하는 근대역사 건물이 아닌 오욕의 역사 건물이며, 구 도청사 철거를 미루는 것은 친일행적이나 다름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승수 시장과 박현규 의장은 하루 속히 구 도청사를 철거해 전문가, 하계, 예산확보 적임자 등의 자문을 거쳐 효율적인 복원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추진위측은 철거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시민 서명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