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교수회가 총장 직선제 강행에 대한 입장을 재천명하면서 대학가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교수회는 대학의 자율성과 연계시키며 직선제 정당성을 홍보하고 있어 향후 다른 국립대 선거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북대 교수회 이왕휴 회장과 직선제 후보인 김관우, 양오봉 교수는 18일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이 교육부에 뺏긴 권한 중 제일 큰 것은 직선제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직선제 총장의 연임을 통해 대학을 발전시킨 전북대가 직선제 폐해를 거론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재직교수 100명 이하 대학이나 1,000명이 넘는 대학의 교수 총추위원은 거의 31명으로 고정 된 점 △2012년 ‘직선제 대신 구성원 합의한 방식 ’투표 당시 개정정족수에 미치지 못한 점 △교원합의 방식이 간선제라는 주장 등 대학별 간선제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지난 2012년 이명박 정부 이주호 장관 시절부터 ‘교육역량강화사업’을 통해 대학에게 행정과 재정적 압박을 가해왔고 현 정부들어서도 여러 차례 압박 강도를 높여왔다고 강조했다.
이왕휴 회장은 “총장 직선제는 헌법에 보장된 교원의 참정권과 평등권으로 정부가 재정지원을 미끼로 총장 선출에 간섭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총장선거를 앞둔 부산대, 전남대, 경상대 등이 전북대 총장 직선제 선출을 주시하고 있다”며 “전북대 총장 직선제가 1988년 민주화 운동으로 쟁취한 고귀한 산물인 만큼 교수의 온전한 뜻이 반영되는 직선제를 절대 포기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북대 대학본부는 이날 “교수회가 시행하고자 하는 직선제는 심각한 법적, 행정적 하자를 지니고 있어서 원천적으로 무효이기 때문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본부측은 “특히 총장임용후보자는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를 밟게 되는데 교수회가 불법적인 방식으로 선출한 후보자가 총장으로 임명될 가능성은 전무하다”고 강조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