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정무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 등 12개 상임위 소관 부처 및 관계 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가 시작된 가운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전북은 물론 타 지역 국회의원, 다양한 분야의 상임위에서 잇달아 전북을 방문하면서 이런 기회를 통해 전북 현안을 설명하고, 예산확보 등과도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
여야는 7일부터 오는 27일까지 20일 간의 일정으로 지난해 보다 42곳 많은 역대 최대인 672곳을 대상으로 박근혜 정부 들어 두 번째이자 19대 국회 세 번째 국정감사에 돌입한다.
이와 관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8일 가장 먼저 전북을 찾는다.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농촌진흥청 국정감사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이날 산업통상자원위원회도 익산을 방문한다. 국정감사 현지 시찰로 익산 유턴기업 공동R&D센터 및 주얼리공장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보통 1개 위원회에서 10명 이상의 의원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당장 8일만해도 20명 이상의 국회의원들이 전북을 방문하게 된다. 여기다 보좌관들과 전문위원들까지 포함하면 그 숫자는 더욱 늘어난다.
이에 따라 국회의원들의 방문에 맞춰 전북도정 현안사업이나 국가예산 활동을 병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혁신도시내 기관 이전이 마무리되고,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가면 앞으로 도내에서 이뤄지는 국감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새만금개발청과 태권도진흥재단, 국립무형유산원 등도 국감 대상에 포함되는 만큼 향후 더 많은 위원회에서 전북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전에 대응체계를 갖춰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국회의원은 도지사 및 부지사가, 보좌관은 기획실장 및 국장급에서, 전문위원은 해당 과장 등이 전담반을 꾸려, 전북현안 사업을 설명하고 필요한 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자는 것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지역에서 적극적인 공세를 펼친다면 관련 사업에 눈길이라도 한 번 더 주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